HOME < 기념관 < 관람객안내센터
 
 
   
  겸손과 교만
  글쓴이 : 정근희     날짜 : 12-02-14 11:58     조회 : 6505    
겸손과 교만

결혼 시즌이 되면 하루에도 몇 통의 청첩장이 배달된다. 한때는 십여 통씩 날아올 때가 있다. 같은 곳을 향해 걸어가던 두 사람 이 사랑과 행복이라는 기차를 타고 기나긴 여행을 시작한지 불과 몇 일만에 서로의 존재를 채 알기도 전에 주례사 혼인 서약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이혼하는 신혼부부도 있다. 가정마다 이혼을 많이 하는데 이혼한 가정을 보면 남편이나 아내 어느 쪽이 지극히 교만하다. 교만한 마음을 내려놓지 않고서는 이혼을 막을 수가 없다.

교만은 세 가지로 정리 할 수 있다. 첫째 나 자신만으로는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다른 누구도 도움을 받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교만이다. 둘째 내가 중심에 있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남의 의견을 듣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성공철학이나 다른 사람의 장점은 받아들이지 않고 자기만 내세우는 것은 교만이다. 세 번째 교만은 “내가 첫째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교만이다.

사회주의 창시자 칼 마르크스는 “겸손”이라는 것은 사람을 억압하려고 하는 구실이고 인류발전을 저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겸손을 버리고 교만을 택하라고 부르짖는 사람도 있다. 고사 성어에 “만초손, 겸수익(滿招損, 謙受益)”이다. 교만할수록 손해를 보고 겸손할수록 이익을 본다는 뜻이다. 프랑스 작가 앙드레 지드는 “겸손은 천국의 문을 열고 교만은 지옥의 문을 연다.”라고 했다. 톨스토이는 “겸손한자는 온유와 사랑을 무기로 삼지만 교만한자는 폭력과 비난을 무기로 삼는다.” 라고 했다.

겸손한자는 건강하고 가정도 행복하고 성공하게 되지만 그 교만으로 인해 건강을 잃기 쉽고 주변사람들과 점점 멀어져 불행한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의 경영철학은 “보스는 단 한명 고객뿐이다. 비전에 충실하고 경쟁자에게 배우라”고 했다. 겸손한 마음으로 고객을 왕처럼 모시고 경쟁자를 증오하거나 비판하지 않고 경쟁자에게 배울 것이 있다면 겸손하게 받아들이는 사람은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고 했다. 철학자 쇼펜하우어는 ‘인간은 의존적 존재’라고 했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사람의 도움을 받고 산다. 어려서는 부모를 의지하고 여자는 결혼해서 남자를 의지하고 가난한 사람은 부자를 이렇게 인간은 무엇엔가 의존하고 상부상조하며 사는 존재다.

존경 받으려면 , 지도자가 되려면, 백년해로 하려면 시작도 마지막도 겸손해야 한다.

2012년 2월 14일
큰 바위 얼굴 설립자 정근희 올림